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약국 진료하실 때 신분증 대신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제출방법 공유

by 만능 창고 2024. 4. 8.

2024년 5월부터 약국을 방문하실 때 신분증을 제출하여야만 합니다. 이는 건강보험법 개정으로 의료보험 부정수급을 예방하기 위하여 법을 개정하게 되었으며, 신분증 제출로 개선방향을 잡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에 대하여 작성하겠습니다.

 

더보기

약국 진료하실 때 신분증 대신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제출방법 공유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약국 등에서 건강보험을 적용할 때 주민등록증이나 외국인인 경우 등록번호를 통하여 건강보험 자격을 도용하고, 부정 수급을 예방하기 위하여 신분증을 확인하는 절차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신분증을 가지고 다니기에 불편한 사항이 발생할 것으로 보여 모바일로 신분증을 대신할 건강보험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습니다.

 

신분증 확인

신분증을 확인하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 등록증, 장애인 등록증, 외국인 등록증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설치
  • 안드로이드 핸드폰인 경우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이폰 핸드폰인 경우에는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앱을 설치하셨다면,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 인증 절차 후 핸드폰 화면 하단 왼쪽에 건강보험증, ' 모바일 건강보험증 조회' , '건강보험 자격 본인 확인 QR'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핸드폰 앱 '모바일 건강보험증' 메인 화면에 건강보험증이 표시됩니다.
과태료

요양기관이 급여 시 본인 확인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1차 30만 원, 2차 60만 원, 3차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마무리

건강보험법이 개정되었습니다. 2024년 5월 시행될 예정이며, 약국 등 방문 후 신분증 제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정부 예산 중 1년에 의료 쪽에서 부정 수급이 약 1백억 가량에 손실이 발생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처음 시행하는 제도라 많이 불편하겠지만, 적응해 나간다면 추 후 에는 당연한 절차라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TOP

Designed by 티스토리